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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이해

by 지식오아시스 2014.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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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이해

 

일반적 특성

▲ 보호가 필요한 아동기 ⇒ 자율적, 독립적인 성인기로의 과도기
▲ 주변인(marginal person) 즉 아동기의 의존성과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공유하는 단계
▲ 바람직한 성장과 역기능적 성장의 가능성을 모두 지님
▲ 제2의 탄생기, 부적응 시기, 제2의 반항기, 질풍노도의 시기, 초조불안의 갈등시기, 행동의 중용이 없는 시기, 고통의 시기
▲ 산업화와 복잡한 사회구조로 인해
⇒ 직업과 사회적 역할 수행을 위한 준비 기간이 점차 길어짐
⇒ 사회경제적 부담의 증가
⇒ 기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기간이 길어지며, 소외감, 일탈감, 사회적 심리적 독립성과 자율성의 제약으로 인한 좌절감과 불만이 증폭됨
⇒ 청소년 개인의 욕구와 갈등이 다양해지고 있지만 그에 대한 사회적 접근은 한계가 있는 상황

 

신체적 특징

▲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신체적 생리적 발달
- 남자 : 외부생식기, 신장의 증가, 음성의 변화
- 여자 : 가슴과 자궁의 발달, 2차 성징과 골격의 변화
▲ 신장과 체중의 변화 ⇒ 성장급등기(growth spurt)
-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에 비해 2~3년 정도 성장이 빠르게 진행됨
- 여자는 17세, 남자는 21세에 성인의 키에 도달한다.
▲ 성적 측면의 성숙
- 2차 성징의 발달(체격, 가슴발육, 체모의 분포 및 음성변화
- 생식기능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신체적 변화로 인한 영향

▲ 신체적 변화에 대한 자각과 관심⇒ 외모, 다이어트. 운동, 식이장애
▲ 신체적 변화에 대한 또래와의 비교, 그로 인한 신체적 열등감의 극복과 좌절
   ⇒ 열등감의 극복 : 긍정적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획득, 긍정적 대인관계
   ⇒ 좌절 : 자기비하적이며, 대인관계상에서 소외감과 좌절을 경험
     - 남자의 조숙한 발달 ⇒ 자신감, 공격적, 긍정적 자아개념, 적응
     - 여자의 조숙한 발달 ⇒ 사회적 위축, 초경에 대한 부정적 느낌, 비판적
▲ 성 역할 및 성 정체감의 획득과 심리사회적 과제
   ⇒ 성적 욕구에 따른 수치심과 죄책감등 부정적 정서 경험
   ⇒ 성적 충동에 따른 부적절한 행동 문제, 성적 정체감의 혼란

 

성에 따른 발달 단계의 이론적 관점1

▲ Freud ⇒ 심리성적 발달단계 상 여성의 발달을 설명하기에는 불충분함.
▲ Erikson ⇒ 여성의 정체감 발달이 남성과 결혼을 통해 완성된다는 자아정체감의 종속적 개념
⇒ 아동 청소년 발달에 있어서 분리론적 시각(양육자와 분리되어 발달..)

※ 분리론적 시각의 발달이란?
아동이 어렸을 때부터 부모와 떨어져서 성장하게 되는 서구사회의 양육형태
⇒ 개인의 성취강조, 독립성을 강조하는 반면
⇒ 남성은 분리(separation ), 여성은 관계(relation)를 통해 정체감이 형성된다.
▲ Freud와 Erikson의 발달이론은 분리론적 시각을 강조하여 여성의 관계론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함.
▲ 결국 여성의 발달은 대상과의 관계 과정 형성을 설명하는 대상관계이론을 토대로 설명될 수 있다.

▲ Freud ⇒ 리비도 이론에 기반하여 관계보다는 개별화와 성취, 일을 중심으로 한 분리를 발달의 상징으로 인식
  - 유아기 : 1차적 대상인(주양육자)로 부터 분리 개별화
  - 청소년기 : 가족으로부터의 2차적 분리
  - 성인기 : 친밀한 인간관계 보다 일을 통한 성취를 중시
   ⇒ 남성적 관점에서 발달단계를 설명함.
   ⇒ 여성의 발달은 평가절하되어, 남성에 비해 열등적인 존재로 인식됨.
▲ 초기 청소년기의 성역할의 습득은 사회화의 초석이 되며, 남녀 성역할 수행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게 됨
      남성의 관계분리를 통한 사회화 vs 여성의 관계 의존을 통한 사회화
▲ 후기 성인기에 이르러서 성역할에 따른 사회화 과정은 생산성과 침체라는 발달단계에 이르러서, 관계 중심의 삶으로 강화된다.

 

여자청소년의 발달과정

여자 청소년은 진정한 관계와 타인에 대한 반응 사이에서 발생하는 위기감을 경험하며, 크게 3단계로 발달단계가 구분된다(Gilligan 등, 1990)

 

1단계

 - 7~10세에 해당되며, 자신감에 찬 세계관
 - 자신의 권위와 경험들을 거리낌 없이 요구하는 단계

2단계

 - 11세경으로 Whistle blowers(호루라기 부는 사람)라고 함
         ⇒ 현명한 관찰자의 역할과 남성의 권위에 순종적인 것에 대한 질문과 비평이 공존
 - 남녀의 상호작용 속에서 성인여성의 순종적인 태도를 본받게 됨.

3단계

 - 자율성획득과 타인과의 관계 유지에 냉소적인 갈등을 격게 되는 반면, 타인과의 의존적

   관계를 계속적으로 유지하려는 경향(주장은 펴지만, 제도나 성차에 따라 소외…)
 - 개인적 혼돈과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게 되면서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억압하게 됨

   (타인과의 관계를 잃게 됨)

 

성에 따른 발달 단계의 이론적 관점2

▲ Freud ⇒ 리비도 이론에 기반하여 관계보다는 개별화와 성취, 일을 중심으로 한 분리를 발달의 상징으로 인식
 - 유아기 : 1차적 대상인(주양육자)로 부터 분리 개별화
 - 청소년기 : 가족으로부터의 2차적 분리
 - 성인기 : 친밀한 인간관계 보다 일을 통한 성취를 중시
         ⇒ 남성적 관점에서 발달단계를 설명함.
         ⇒ 여성의 발달은 평가절하되어, 남성에 비해 열등적인 존재로 인식됨.
▲ 초기 청소년기의 성 역할의 습득은 사회화의 초석이 되며, 남녀 성역할 수행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게 됨
          남성의 관계분리를 통한 사회화 vs 여성의 관계 의존을 통한 사회화
▲ 후기 성인기에 이르러서 성 역할에 따른 사회화 과정은 생산성과 침체라는 발달단계에 이르러서, 관계 중심의 삶으로 강화된다.

 

남녀의 발달단계상의 특성과 청소년 복지

▲ 과거의 분리론적 시각에서 벗어나 여성의 발달적 특성을 반영되어야 한다.
⇒ 독립과 개인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여성의 관계성은 의존성으로 이해되는 경우가 많아. 여자 청소년의 정체감 형성에 혼란을 줄 수 있다.
⇒ 성적 특성을 반영하지 않은 일반적인 관점에서 청소년의 독립만을 강조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자기부정과 낮은 자긍심
- 부정적 여성 특성을 반복, 강화하게 됨
- 도덕발달과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청소년기와 관련된 이론과 발달단계

 이론

발달단계 

주요개념 특성 

 Piaget 인지발달이론

 형식적 조작기

 - 현실보다는 이상, 가능성을 추구
 - 추상적 사고발달과 조합적 사고의 발달을 통한 논리적 사고, 체계적 사고발달

 Freud 심리성적발달단계

 생식기

 - 어른의 형태와 같은 성적 만족에 관심, 이성으로부터 성적 만족을 얻으려는 시기

    Erikson 심리사회적발달단계

 자아정체감
vs
자아정체감 위기

 - 자신에 대한 느낌과 타인의 눈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일치감
 - 직업, 성역할, 및 사회적 역할을 통한 정체감 획득(정치,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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