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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발달의 심리,정서,사회적발달

by 지식오아시스 2014.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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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청소년기와 관련된 이론과 발달단계

 

이론 

발달단계 

주요개념 특성 

 Piaget 인지발달이론

 형식적 조작기

 -현실보다는 이상, 가능성을 추구

 -추상적 사고발달과 조합적 사고의 발달을 통한 논리적 사고, 체계적 사고발달

 Freud 심리성적발달단계

 생식기

 -어른의 형태와 같은 성적 만족에 관심, 이성으로부터 성적 만족을 얻으려는 시기

 Erikson심리사회적발달단계

 자아정체감vs자아정체감 위기

 -자신에 대한 느낌과 타인의 눈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일치감

 -직업, 성역할, 및 사회적 역할을 통한 정체감 획득(정치, 종교..)

 

 

2. 심리적 발달의 영향-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self identity)의 발달과 위기의 경험
•개념 : 자신이 평가하는 자신의 모습과 타인이 보는 나의 모습이 일관되게 통합된 느낌, 개인이 지닌 다양한 지위와 역할, 과거와 현재, 미래와 같은

           시간의 경과에 관계없이 연속되고 일관된 자신의 모습(Erikson, 1968)
•자아정체감의 탐색과 위기(exploration & crisis), 헌신(commitment)에 따라 4단계의 정체감 형성 형태를 구분(Marcia, 1980)
->성취(achievement) ⇒ 신념, 가치관, 정치적 견해, 직업 등에서 스스로 의사결정
->유실(foreclosure) ⇒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을 차단)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하지 못한 경우로 직업이나 가치의 기준을 타인의 방식대로 아무 불

                                     안과 갈등 없이 수용을 한 경우
->혼란(confusion) ⇒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고 탐색해보지 않은 상태(병리적 퇴행을 통한 심각한 장애를 유발하기도 함)
->유예(moratorium) ⇒ 사회적 직업적 역할에 대해 탐색하는 실험적 단계에 있지만 선택할 수 없는 경우

 

3. 심리적 발달의 영향 - 자기중심성

 

-자아중심성(ego centrism : Elkind, 1967)
•개념 : 청소년기를 중심으로 자신의 신체적 변화와 그런 변화에 따른 타인의 반응에 집착하는 경향으로 가상청중(imaginary audience)과 개인적 우

           화(personal fable)로 나타난다.

      ->가상청중(Imaginary audience) ⇒ 청소년기의 과장된 자의식을 반영하는 개념

                                                     ⇒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라고 인식하고 지각하고 행동하는 경향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 ⇒ 청소년기 자신의 사고와 생각은 너무나 독특해서 타인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는 믿음

                                                 ⇒ 자신 스스로를 독특하고, 특별한 존재라고 지각하는 경향

                                                 ⇒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해”, “나는 남들 처럼 그렇지는 않을거야”

 

4. 심리적 발달의 영향 - 도덕성

 

-도덕성 발달의 특성(Kohlberg, 1984)
•자신의 독자적인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발달과업
•청소년기의 도덕적 가치관은 평생 동안 개인의 생활에 영향을 준다.
•도덕성 퇴행과 도덕성에 대한 상대주의 개념을 통해 이해됨
           •도덕성 퇴행 : 도덕성 발달 수준이 현재 단계에서 이전단계로 퇴행함으로써 더욱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기 위한 이행과정을 되풀이한다.
           •도덕성의 상대주의 : 모든 사람들이 준수해야 할 객관적인, 보편 타당한 도덕률을 부정하고 개인적, 주관적 관점에서 도덕성을 판단하는 것

                                        을 의미

 

 

수 준 

단 계 

 수준1. 전인습적 수준(약4~10세)

 -단계1 : 처벌과 복종지향

 -단계2 : 순수 도구적 쾌락주의

 수준2. 인습적 수준(약10~13세)

 -단계3 :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 소년 지향

 -단계4 : 법과 질서의 지향

 수준3. 후인습적 수준(후인습적 수준)

 -단계5 : 사회적계약과 합법성 지향

 -단계6 :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5. 심리적 발달의 영향 – 사회적 이해력

 

사회적 이해력의 발달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일에 대해 타인의 감정이나 느낌을 공유할 수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
-Maslow(1971)의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의 발현기
-초기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애정에 집중
-이타성의 획득

 

6. 정서적 특성

 

청소년의 정서적 특성

 

-역할 혼란(Role confusion) : 과도한 사회적 기대감과 요구, 과업이 원인
-청소년기 정서적 혼란의 원인
-청소년 초기의 급격한 신체적 변화(호르몬 변화)
-인지적 변화로서 형식적 조작능력의 획득
-자아의 발달
-사회적 역할의 확대와 그에 따른 복잡한 적응상의 문제에 맞닿트림
-성적욕구 등 새로운 욕구의 발현, 그에 따른 사회환경의 확대로 인한 불안정감
-외부의 지나친 기대에 따른 자신의 무능과 타인의 무관심으로 인한 실망과 낙담
-지적 능력의 강화에 초점을 사회적 기대와 적절한 감정 표출 기술의 부족
-자신의 감정에 대한 부족한 인식과 표현방법의 부족

-격렬함과 동요성

   ⇒ 쉽게 분노하고, 쉽게 감정에 동요된다.

   ⇒ 감정이 이기적인데서 이타적으로 되며,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는 내면적 탐색
-정서의 자극 대상의 변화

   ⇒ 사회적 학습과정에서 불쾌한 정서적 자극보다는 자신의 무능력감과 불안정감을 일으키는 대상에게 정서자극을 받게 된다.
-정서표현의 내면화

   ⇒ 의식적으로 정서가 억제되어 분노가 초조감이나 혐오감으로, 공포심은 불안이나 우울감으로, 기쁨이나 환희는 행복감으로 이행되며, 억압된 강렬한 감정의 해소방법으로 자살을 선택하기도 함.
-정서의 개인차

   ⇒ 성공, 실패, 흥미, 사회적 요인등으로 인해 정서가 자극되지만, 개인차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7. 사회적 특성

 

청소년의 사회적 특성 1) 개별화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통한 독립성과 자율성의 획득
-부모와의 정서적 유대를 지속하면서 자신을 부모와는 다른 독특한 한 사람의 인격체로 인식하고 경험해 가는 심리적 과정
-애착대상이 부모에서 친구로 전환되며
-부모와의 가치관, 생각의 차이를 발견하고 내면화 하는 과정

 

⇒ 부모입장에서 청소년의 이러한 태도와 행동을 무조건적인 반항, 질풍노도의 시기에 하는 행동 만으로 인식하게 되면, 갈등이 발생됨

 

청소년의 사회적 특성 2) 또래집단에의 몰입

 

-청소년기 가장 중요한 사회적 특성은 동성이나 이성친구 등 또래집단에의 몰입
-또래에 대한 심리적 의존 정도가 깊어지며, 자신의 정체감 형성과정에 심리적 사회적 지지를 얻게 됨.
-동성친구와의 경험이 강화되며 다양한 발달적 요소를 획득하게 된다.
    -> 적절한 성 역할과 행동규범을 습득
    -> 신체적 변화를 자신의 성체감에 통합시키며, 성적 충동을 조절하고
    -> 남녀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청소년의 사회적 특성 3) 또래집단

 

-또래집단의 긍정적 요소
-또래집단속에서 같은 행동양식의 추구와 이질감을 인식함으로 인해 갈등과 수용을 반복하게 됨
-집단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역할을 이행함으로써 긍정적 자아감이 형성되기도 하며,부모나 또래집단으로부터 심리사회적 지지

  를 받지 못하게 되면 부정적 자아상을 경험하기도 함, 사회적 위축과 고립감, 약물남용을 경험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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