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도덕성
심리사회적 발달과 도덕성의 대한 관점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 심리사회적 발달과 도덕성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삶의 연속적인 과정에서 경험하는 생활사건
-그러한 생활사건이 발생된 위기의 시기
-삶의 과정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정
-환경적 특성으로 문화적 특성
-개인이 속한 환경 속의 제도와 규범, 도덕관과 윤리, 가치기준 등의 영향 받기도 하며, 그러한 요소에 영향을 끼치도 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인간의 긍정적인 성장과 변화가능성, 창조성을 인정하며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해서도 단선적이거나 단편적인 관점보다는 복잡하고 다양한 삶의 과정으로 발달을 이해한다.
2. Sullivan(1953)의 대인관계이론
Sullivan의 대인관계이론의 관점
대인관계이론(Interpersonal theory)은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려는 욕구를 가진다.
•개인은 타인과 어떠한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상이한 발달을 경험한다.
•개인은 타인의 눈을 통해 확인되는 반영적 평가(reflective appraisal)를 통해 자아를 형성하고,
•반영적 평가는 대인관계에서 발생되는 불안감이나 위협적인 사건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는 여과장치의 기능을 한다.
•타인과의 상호작용 즉 대인관계적 상호작용은 연령에 따라 그 형태와 욕구가 다르게 나타나며, 이를 기준으로
•인간의 발달은, 유아기, 아동기, 소년/소녀기, 전 청소년기, 청소년 초기, 청소년 후기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Sullivan의 대인관계 발달과정
발달시기 |
연령 |
대인관계 욕구 |
유아기 |
2,3세 |
•타인과의 접촉욕구와 양육자로부터 사랑 받고자 하는 욕구 |
아동기 |
6,7세 |
•놀이에 성인의 참여를 희망하고, 성인이 원하는 행동을 함. |
소년 |
10세 |
•또래 친구를 얻고자 하며, 또래집단 참여하고 하는 욕구 |
전 청소년기 |
14세 |
•동성친구와 1:1의 관계를 갖고자 하는 욕구가 생김 |
청소년 초기 |
18세 |
•성적 접촉욕구가 생기며,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친구 |
청소년 후기 |
성인기 까지 |
•성인사회에의 통합욕구를 가짐 |
3. 대인관계이론에 대한 논평
대인관계이론은
-부모 자녀와의 관계 보다는 청소년 발달에 있어서 「친구관계의 중요성」을 강조
-4단계 전청소년기 단계에서 「동성친구에 대한 친밀감의 욕구」가 5단계 청소년 초기 단계에서 「이성을 향한 친말감의 욕구」로 발전됨을 시사하였고.
-5단계에서 이성에 대한 친밀감의 욕구와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은 욕구 사이의 갈등이 발생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결국 대인관계 이론적 관점에서 청소년기는 대인관계 상의 과업이 성공적으로 다루어졌을 때, 청소년의 친밀감과 성욕을 건강하게 다루어가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고 본다.
4. Erikson(1968)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적 관점
Erikson(1968)은
-인간은 발달 단계에 해당되는 각각의 『발달과업』과 그에 따른 『위기』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인간 발달은 이러한 발달과업과 위기를 극복했을 때 다음 단계로 이행 할 수 있다고 본다.
-8단계의 발달단계 중 청소년기의 중요한 과업은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을 형성하는 결정적인 시기로
-청소년기에 경험하게 되는 관계들에 의해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어지고, 자아정체감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지 못할 경우 부적절한 자아를 갖게 되어 일탈, 비행과 같은 부적응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5.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1-8단계)
단계 |
연령 |
발달과업과 위기 |
신뢰 |
유아기 |
•양육자에 대한 일차적 사랑, 신뢰관계 형성 |
자율성 |
초기아동기 |
•걷기, 잡기, 괄약근 통제를 포함한 발달과업 성취를 통해 자율성을 획득 |
주도성 |
학령전기 |
•적극적인 자율성과 행동을 통해 주도적성을 획득 |
근면성 |
학령기 |
•새로운 기술읠 학습 요구에 따라 성장 발달하면서 근면성을 획득하지만 |
자아정체감 |
청소년기 |
•10대로, 직업, 성역할, 정치, 종교에서의 정체감 형성 |
친밀감 |
초기성인기 |
•성인기 초기의 친밀한 사회적 관계를 통해 친밀성의 획득 |
생산성 |
성인기 |
•다음 세대를 위한 생산성, 직업적 활동, 자녀출산들의 활동을 통해 생산성을 획득 |
자아통합감 |
노년기 |
•삶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수용과 겸허한 태도를 통해 자아(자기)통합감을 획득 |
6. 심리사회적 발달과정에 대한논평
심리사회적이론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형성 vs 정체감 위기의 단계로
-자신이 타인들에의 눈에 어떻게 보이는지와 자신이 자신에게서 느끼는 자신의 자아개념을 비교하게 되는 단계로
-이전 단계에 습득한 역할과 기술을 학업이나 이후 단계 즉 성인기에 요구되는 직업과 기술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사용하게 됨으로써
-자신에게 충분히 가능한 것을 확인하는 과정속에서 정체감을 획득하게 된다.
결국 심리사회적 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여타 다른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생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혼란과 스트레스 상황을 중시하기 보다는 각각의 발달단계상에서 경험하게 되는 위기와 과업을 경험하고 극복하는 하나의 인생주기로 인식하고 있다.
7. 도덕성 발달에 대한 관점
도덕성 발달의 특성(Kohlberg, 1984)
•자신의 독자적인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발달과업
•청소년기의 도덕적 가치관은 평생 동안 개인의 생활에 영향을 준다.
•도덕성 퇴행과 도덕성에 대한 상대주의 개념을 통해 이해됨
•도덕성 퇴행 : 도덕성 발달 수준이 현재 단계에서 이전단계로 퇴행함으로써 더욱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기 위한 이행과정을 되풀이한다.
•도덕성의 상대주의 : 모든 사람들이 준수해야 할 객관적인, 보편 타당한 도덕률을 부정하고 개인적, 주관적 관점에서 도덕성을 판단하는 것을 의미
수 준 |
단 계 |
수준1. 전인습적 수준 |
단계1 : 처벌과 복종지향 |
수준2. 인습적 수준 |
단계3 :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 소년 지향 |
수준3. 후인습적 수준 |
단계5 : 사회적계약과 합법성 지향 |
8. 대표적인 발달이론의 관점 차이
Erikson의 이론과 Freud의 이론의 차이
첫째, 인간의 발달은 부분적으로는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사회적*문화적인 요인과 같이「심리*사회적 요소」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봄.
둘째, Freud가 무의식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는데 반해, Erikson은 무의식이 의식세계를 전적으로 지배하지 않으며, 「환경적인 요인」도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Freud가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형성은 「생후 5년 이내」에 완성된다는 결정론적 시각을 갖는 것에 비해, Erikson은 「인간 전생애 발달과정」을 중시한다.
이 두 이론 모두 인간의 내성적인 생리적 요소를 강조하며, 점성원칙에 따라서 인간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사회복지 >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발달에 대한 제이론 2 (0) | 2021.01.29 |
---|---|
청소년 발달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 (0) | 2014.06.03 |
청소년 발달의 심리,정서,사회적발달 (0) | 2014.05.22 |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이해 (0) | 2014.05.16 |
청소년에 대한 개념 정의 (0) | 2014.05.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