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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발달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

by 지식오아시스 2014.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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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발달에 대한 생물학적 관점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에 초점을 둔다. ⇒ 변성, 골격, 외모 등
•생물학적 변화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의 변화를 알려주는 지표로 ⇒ 청소년 자신의 신체적 변화에 대한 인지 vs 주변인들의 인식의 차이 확인
•생물학적 변화자체는 심리적 변화의 속도와 다를 수 있다. ⇒ 몸은 성인이지만 사고방식이나 성숙 정도는 아직.. : 부모자녀간의 갈등

 

생물학적 이론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들 Hall, Gesell, MgCandless의 관점을 토대로 살펴볼 수 있다.

 

생물학적 관점 – Hall의 재현이론

 

Hall(1904)

-「Adolescence」라는 저서를 통해 인간발달에 대한 생물학적 견해를 제시

- 생물학적 요인이 개인의 발달 및 성장, 행동을 통제하며, 이러한 발달의 패턴이 인류발달의 역사를 재현한다고 주장함. ⇒ 재현이론

- 개인의 발달은 원시적인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전기, 후기기를 거쳐, 성인기로 발달한다고 본다.

- 청소년기는 과도기적 단계 즉 『질풍노도의 시기』(a period of storm and stress)이며, 청소년 감성적인 삶을 “모순된 성향” 간의 심한 동요로 표현함. ⇒ 모순된 성향 : 청소년기의 극단적인 정서적 변화로 “활력, 열정 vs 무관심, 지루함, 명령함, 웃음 vs 우울, 청승, 허영, 허풍 vs 멸시,비하, 민감성 vs 무감각, 연약함 vs 야만성” 등의 혼란을 경험하는 경향

 

 

발달단계 

 연령

발달적특징 

유아기
Infancy 

4세 

• 유아가 동물적이고 원시적인 발달을 재현하는 시기
• 자기보존을 위해 감각기관을 중심으로 기술을 습득 

 아동기
Children

 7세

• 술래잡기 등 놀이를 통해 원시적인 사냥과 어획과 같은 원시적 생활을 재현하는 단계 

청소년전기
Youth 

 14세

• 현재의 청소년 이전단계로, 인간으로서의 특성과 야만적인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던 시기로
• 연습과 훈련을 통해 읽고, 쓰고, 말하는 기술을 획득하는 단계

 청소년후기
Adolescence

25세 

• 인류가 야만적인 생활에서 문명시대로 접어드는 시기로
• 제2의 탄생기, 급진적인고 변화가 많아 안정적이지 못한 시기- 질풍노도의 시기에 해당됨

 성인기
adulthood

 ~

 •인류 문명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시기

 

생물학적 관점 – Gesell & MgCandless

 

Gesell의 관점

 

-청소년기를 반드시 질풍노도의 시기로만 규정하는 것을 반대함.
-발달이란 타고난 유전적 요인과 결과로만 이루어진다.
-개개인의 발달 속도와 시기는 차이가 있지만, 발달의 순서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개인은 새로운 행동이나 능력이 언제 나타날 것인지 이미 결정되어 있다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적 신호를 강조하며, 준비된 훈련을 해야 한다고 주장

 

MgCandless

 

-동기이론을 통해 청소년기를 설명
-사춘기의 성적인 추동이 증가함에 따라 유기체의 일반적인 추동이 증가
-추동 수준이 낮은 아동기보다 청소년기에 더욱 강한 강도의 이성교제가 나타난다.

 

생물학적 관점에 대한 논평

 

-생물학적 특성으로 인해 청소년기를 다른 발달단계와 는 차별적인 특성을 지닌 단계로 인식하게 됨.
-인간 발달에 대한 관점을 생물학적 성장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어 발달의 복합성과 다양성을 배제한 일부 단편적인 시각을 제공하기도 함.
-질풍노도, 급격한 변화, 모순된 경향성 등 청소년기가 급진적이고 변화가 많은 시기로 인식되어 부정적인 관점을 제시하기도 함.
-하지만, 청소년기의 발달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게 하여. 더 많은 지원과 그 당위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기도 함.

 

정신분석적 관점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
-인간의 발달 단계를 심리성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위치하는 신체부위에 따라 구분함.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성기기), 잠재기(잠복기), 생식기 5단계로 구분
-각 단계에 따라 성적 에너지가 특정 신체부위에 자리 잡게된다.
-각 단계에 따라 성적 에너지를 해소하고 만족을 추구하는 방식이 존재하며(쾌락원칙),
-이를 통해 내적 긴장을 해소하며, 리비도가 지향하는 대상도 변화하게 된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는 생식기에 해당됨
-프로이드의 딸 안나프로이드에 의해 보완됨

 

 

 단계

연령 

 성적
에너지

성적대상 

발달적특성 

 구강기
(oral)

출생~1세 

 입

 음식,
양육자

 • 빨고 삼키고 깨무는 행동이 강하며, 양육자에게 의존적행동

항문기
(anal) 

 약1~3세

 항문

배설
양육자 

 • 본능적 충동(배설활동)을 외부로부터 통제받는 경험을 하게됨

 남근기
(phallic)

약3~6세 

 성기

이성의 부모에

대한 욕구 

 • 성기에 대한 관심과 오디푸스콤플렉스

 잠복기
(latent)

 약6~11세

 -

외부세계 

 • 성적에너지의 방향과 성적인 힘도 잠복되어 있는 시기로 외부세계에 관심집중

 생식기
(genital)

12세이후~
성인기전 

전체 

외부세계와 이성, 타인 

 • 어른의 형태와 같은 성적 만족감 추구, 이성으로부터 성적인 만족을 추구

 

안나 프로이드의 생식기(청소년기)에 대한 보완

 

•생식기는 이성에 대한 갈망이 시작하는 시기이며, 갑작스러운 생물학적 변화로 심리적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기임
•성적 성숙에 따른 내적인 갈등과 심리적인 불평등을 경험하는 시기로,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상 잠재기에 균형적 특성에서 사춘기에 접어들어 초자아와 원초아 간의 불균형한 상태를 경험하는 시기이며 이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이라고 본다.
•청소년기는 내적 갈등(internal conflict), 심적 불균형(psychic disequilibrium), 엉뚱한 행동(erratic behavior)이 지배되는 시기이며,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이거나, 한편으로 지나친 헌신과 자기희생의 측면을 보여주기도한다.
•이 시기 청소년의 성적 에너지의 증가는 스트레스를 일으키고 이러한 스트레스는 내적 긴장 상태를 강화시켜 즉 불안을 경험하게 되거나, 오디푸스적 상황을 다시 유발하게 된다고 함.
•청소년들은 이시기 이러한 죄의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을 사용하거나 이성과의 애정적인 관계를 추구하기도 한다.

 

정신분석 관점에 대한 논평

 

•인간의 성격 발달은 성기기를 전후로 해서 모두 결정된다는 결정론적 사고는 인간의 다양성을 반영하기에는 부족하다.
•안나 프로이드에 의해 보완되기 했지만, 잠재기 이후의 단계 즉 생식기에 이르러서 인간의 발달 단계를 자세히 설명하지 못했다.
•인간의 발달이 성적에너지의 위치, 그 대상, 욕구의 충족이라는 점만으로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며,
•여성의 발달적 측면을 남성성의 의존성이라는 관점으로 제시하여 현대 여성학과 현대의 성격발달이론에서는 자주 비판을 받고 있다.
•더욱 복잡 다양한 인간과 환경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지 못했다.
•생물학적 결정론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창조성과 변화 가능성에 대해 제시하지 못한 이론이란 비평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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