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동발달기제의 아동복지적 의의
1. 기초성과 아동복지
- 아동은 성인의 기초 형성기
- 아동기 경험이 성인기 행동의 여러 특성을 결정하는 원인/ ‘세 살 버릇 여든까지’
→ 출생 – 약 8세까지 인간지능의 약 80% 발달 ( Bloom,1960)
→ 만 6세까지 인간성격의 기틀이 거의 형성
2. 적기성과 아동복지
- 인간발달에는 최적기가 있음 - 그러나 신체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도덕 및 사회성 발달 등 모든 측면이 제각기 다름
→ 0-2세의 일반적인 영아에게 수의 개념, 읽기, 쓰기를 가르치면 오히려 역효과
3. 누적성과 아동복지
• 인간의 성장발달에 생긴 어떤 결손은 다음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이때 적절한 개입 없으면 결손이 누적되어 보다 심각한 결손으로 나타날 수 있음
→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모든 발달영역에 적용
4. 아동복법 불가역성과 아동복지
- 특정 발달과업 성취의 가장 적절한 시기(최적기)를 놓 치면 이후에 보완, 교정은 매우 힘듦 (예: 애착형성, 지능 발달)
* 지적, 신체적, 정서적, 성격적 발달 및 기타 영역에서도 나타남
→ 결정적 시기 (critical period : Lorentz, 1965)
반응형
'사회복지 > 아동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제적 관점에서의 아동복지 개념 (0) | 2021.01.27 |
---|---|
실천적 관점에서의 아동복지 개념 (0) | 2014.06.24 |
아동의 정의 (0) | 2014.05.14 |
아동복지의 실천적 성격 (0) | 2014.05.14 |
아동복지의 학문적 성격 (0) | 2014.05.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