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아동복지론

아동발달기제의 아동복지적 의의

by 지식오아시스 2023. 5. 3.
반응형

아동발달기제의 아동복지적 의의

 

1. 기초성과 아동복지

- 아동은 성인의 기초 형성기

- 아동기 경험이 성인기 행동의 여러 특성을 결정하는 원인/ ‘세 살 버릇 여든까지’

→ 출생 – 약 8세까지 인간지능의 약 80% 발달 ( Bloom,1960)

→ 만 6세까지 인간성격의 기틀이 거의 형성

 

2. 적기성과 아동복지

- 인간발달에는 최적기가 있음 - 그러나 신체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도덕 및 사회성 발달 등 모든 측면이 제각기 다름

→ 0-2세의 일반적인 영아에게 수의 개념, 읽기, 쓰기를 가르치면 오히려 역효과

 

3. 누적성과 아동복지

• 인간의 성장발달에 생긴 어떤 결손은 다음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이때 적절한 개입 없으면 결손이 누적되어 보다 심각한 결손으로 나타날 수 있음

→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모든 발달영역에 적용

 

4. 아동복법 불가역성과 아동복지

- 특정 발달과업 성취의 가장 적절한 시기(최적기)를 놓 치면 이후에 보완, 교정은 매우 힘듦 (예: 애착형성, 지능 발달)

* 지적, 신체적, 정서적, 성격적 발달 및 기타 영역에서도 나타남

→ 결정적 시기 (critical period : Lorentz, 196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