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아동복지론

아동복지의 학문적 성격

by 지식오아시스 2014. 5. 14.
반응형

아동복지의 학문적 성격

 

아동복지학

▲사회과학의 한 분야
▲ 종합학문적 성격
▲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방법 및 각종 기법 원용

----------------->학문적 독자성을 위해 인접학문의 이론과 방법을 원용하여 통합할 필요가 큼.

 

다학문적 접근 통한 기초확립

 

-아동복지학: 아동행동 및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과 제도를 연구하는 것

-기초학문 : 아동의학, 아동사회학, 아동교육학, 아동발달 심리학, 아동학 등

-관련분야 : 사회복지학, 교육학, 사회학, 심리학, 상담학, 법학, 행정학, 정치학, 경제학, 정책학, 가정학, 인류학, 의학, 간호학,등
☞ 연구영역이 점점 확대 및 세분화 경향

 

아동복지의 입장에서 수용, 발전> 통합

 

<예> 

 정서장애치료:음악과 미술을 활용하고자 할 때-
아동발달심리학과 특수교육학을 바탕으로 음악과 미술의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활용

 

▲아동복지의 학문적 성격
- 사회과학의 한 분야
- 종합학문적 성격
-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방법 및 각종 기법 원용

▲다학문적 접근 통한 기초확립
- 기초학문과 관련분야 연구영역이 점점 확대 및 세분화 경향

▲아동복지의 이론적 통합
- 아동복지의 입장에서 수용, 발전> 통합

 

 

반응형

'사회복지 > 아동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제적 관점에서의 아동복지 개념  (0) 2021.01.27
실천적 관점에서의 아동복지 개념  (0) 2014.06.24
아동의 정의  (0) 2014.05.14
아동복지의 실천적 성격  (0) 2014.05.14
아동복지론 개관  (0) 2014.04.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