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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회복지 행정론

조직이론의 구분기준과 비교 분석

by 지식오아시스 2023.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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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행정 조직이론의 개관

 

조직이론을 공부하는 이유

- 사회복지행정이론의 핵심은 조직이론이며, 조직을 전제하지 않은 행정은 존재할 수 없음.

- 복지서비스는 공•사 기관의 조직내에서 행정과정을 통해 산출되기 때문

 

조직이론의 구분(Hasenfeld)

조직 구분 환경과의 관련성
폐쇄적 개방적
조직의 운명 결정력 주도적 합리-합법적 모델(고전이 론) 개연성이론(상황이론)
적응적 인간관계론 정치경제이론
수동적   인구생태이론, 제도이론 등

◎ 현대조직이론 : 총체적 품질관리, 학습조직이론

 

2. 고전이론(합리-합법적 모델)

고전이론(합리-합법적 모델)의 개념규정

- 조직 구성원들은 주로 경제적으로 동기부여 된다는 것이 기본 가정임. 따라서 조직이 개인에게 경제적으로 보상할 수 있다면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일치할 수 있다고 봄.

- 또한 조직은 합리적인 체계로 기계와 같이 설계되면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고 봄. 

- 합리적(rational) : 조직의 역할, 지위규정, 권한배분이 매우 정형화되고 위계적이며, 이것이 조직목표 성취를 위한 가장 효과적•효율적 수단임 

- 합법적(legal) : 지위의 배정, 권한의 배분, 지위별 권한과 의무가 보편적이고도 비인격적인 법칙들에 근거하고 있음을 의미

→ 이 모형은 사회복지조직에 부적절한 것으로 평가되기도 했지만, 조직관리 분야에서는 지배적임.

 

대표적 유형

관료제이론, 과학적 관리론, 행정적 관리론

 

관료제 이론(M. Weber, 1947)

- 이 모형은 관리가 고도로 전문화된 지식에 근거,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규칙과 절차에 따라 지배된다고 봄.

- 관료제의 조직 특성 비인격적적이며 보편적인 규칙, 성문화된 규칙, 전문성에 근거한 분업, 위계적인 구조, 명백하게 선이 그어진 권력과 권한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서비스의 합리화, 효율성의 증가, 서비스 기술의 개선을 가져왔지만, 서비스 이용자들을 조직으로부터 소외시키는 문제를 야기함

 

과학적 관리론(F. Taylor, 1923)

- 이 모형은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조직에서 사람들의 육체적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과업수행에 필요한 시간과 동작에 초점을 둠.

- 특성 개인의 과업에 대한 소요시간을 극대화하고자 기본 동작의 형태 및 소요 시간을 표준화하고 고도의 분업을 통해 과업의 성과에 따라 임금 지급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업무분담과 과업분석의 영역에 이러한 개념이 적용될 수 있으나 사회복지 조직의 활동은 Ct와 관련하여 규범적 선택을 필요로 하는데, 이 경우 과학 이라는 틀로 인해 규범적 선택이 애매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음

 

 행정적 관리론

- 대표적 이론가 : L. Gulick, L. Urwick, H. Fayol  조직의 임무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일을 쪼개고 구조하기에 최적의 방법을 먼저 모델화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조직구조를 설계해 나가는 것

- 특성 행정관리에 따르는 전형적인 관리요소를 분류하고, 관리자들이 수행해야 할 규범으로서의 조직원칙을 제시(POSDCORB)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사람을 자신의 관심, 능력, 동기 등과는 무관하게 조직에 끼워 맞추게 되 므로 기계적인 조직을 만들게 되어 사회복지조직에 적용시 문제가 있음.

 

 

3. 인간관계이론

● 개념규정(1920~30년대 개발)

- Mayo에 의해 창시된 이론, 고전이론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Hawthorne 공장에서의 실험을 통해 생산과 관리에서 인간적 요소와 감정의 중요성, 인간의 사회/심리적 욕구와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초점

- 실험결과, 구성원의 작업능률과 생산성은 고전이론자들의 주창처럼 금전과 같은 물리적 환경조건이 아니라 인간관계와 조직내 비공식적 집단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발견

- 특성

1) 작업능률과 생산성은 물리적 환경보다는 집단 동료/상사와의 관계에 의해 좌우

2) 조직의 비공식집단은 개인의 생산성에 영향을 줌

3) 근로자 는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집단의 일원으로 행동

4) 경제적 욕구/동기보다 는 비경제적 요인인 사회/심리적 욕구나 동기에 입각한 행동을 중시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이 이론은 사회복지조직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많은 복지행정가들이 이용

 

X이론과 Y이론(McGregor, 1960)

- X이론 인간은 본래 일하기를 싫어하는 존재로 보고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간은 통제와 지시가 필요함.(관리자의 엄격한 지시와 통제 필요)\

- Y이론 인간은 본래 일하기 좋아하는 존재로 조직 목표가 주어지면 자기통제와 자기지시를 할 수 있으며, 조직이 문제해결에 있어 창의력을 발휘할 능력 이 있음.(관리자의 자율성 부여, 민주적 의사결정)

→ 관리자의 역할 구성원의 인간적 측면에 착안, 적절한 동기부여는 조직의 효과성 증대

 

4. 개방체계이론

대표적 유형

개연성(상황)이론, 정치경제이론, 인구생태이론, 제도이론 등

 

개연성이론(contingency theory, 상황이론, 20C 후반 등장)

조직의 양식과 과정들은 고정적이지 않고 상황적이며, 조직을 구조하는 최선의 길은 조직의 환경에 의존한다는 인식에 기초

:상황에 적합한 조직구조와 형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기존 조직이론이 환경과의 관계를 도외시한 반면 이것은 환경적 변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므로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을 높여주지만,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 어떤 조직이 효과적인지 과학적 뒷받침을 해주지 못함

→ 관리자의 역할 조직이 처한 상황이나 작업환경 등에 의해 달라지는 상황적 리더십 필요

 

 정치경제이론(political economy theory)

이 이론은 조직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이 조직의 내부 역학관계에 미치는 영향들에 초점을 두며, 조직은 생존과 서비스 생산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두 가지 형태의 근본적인 자원들을 확보해야 함. - 정치적 자원 : 합법성과 권력 - 경제적 자원 : 생산에 필요한 돈, 클라이언트, 인력 등

 

 인구생태이론(population-ecology theory)

조직을 개방체계로 보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조직의 생존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환경이라는 결정론적 입장을 취함.

→ 조직의 생성과 소멸은 사회적 필요성에 의해 반복되므로 조직은 환경 변화에 적응적인 태도를 갖춰야 함

 

 제도이론(institutional theory)

이 이론은 개방체계적 관점에서 조직에 대한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며, 인구생태이론은 조직을 막연하게 다루는데 반해 제도이론은 조직 그 자체 의 규범과 조직을 둘러싼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결집체인 제도적 환경이 조직의 특성과 행태를 좌우한다는 점을 강조

= 제도적 환경 : 정부, 전문직, 여론 등

- 조직이 제도적 환경의 요구나 제도화된 규칙을 받아들이고 지키는 이유 정부나 법률의 규정에 의해 강제로 받아들여지는 경우(Ct 선정시) 성공적인 조직의 관행과 절차를 모방하여 받아들일 경우(우수 p/g 도 입)

- 과학적으로 입증된 실천모델을 적용하는 경우(전문직의 경험적 실천)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한국 사회복지기관의 준공공적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음(기관설립등)

 

5. 현대조직이론

 총체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 1980년대 초)

조직이 산출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Ct의 만족을 추구 하기 위한 조직관리방법

 

- 특징

1)고객의 욕구나 필요에 따라 조직의 목표가 설정(고객중심관리)

2)조직운영/서비스 개선을 통한 양질의 서비스 산출 및 조직 경쟁력 증대

3)전 조직 구성원들이 참여하며 노력하는 경영시스템을 갖추는 것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최근 Ct의 삶의 질이 강조되면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관리이론을 도입할 필요성이 확산되어 미국, 캐나다를 중심으로 적용되기 시작했으 며, 우리나라 사회복지조직에도 그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 서비스의 효과성과 질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척도 부족.

 

 학습조직이론(learning organization theory)

최근 사회복지실천에서 강점관점에 바탕을 둔 임파워먼트 모델(empowerment model)이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사회복지조직과 인력의 능력을 강 화시켜 Ct 집단에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으로 제시된 이론

- strength perspective : Ct 집단의 잔존능력이나 강점을 발견,계발,강화 - 학습조직 : 조직구성원이 진정 바라는 결과를 창조할 능력을 확장하고, 새롭고 확대된 사고 패턴이 육성되며, 집단적 목표와 열망(비전)이 자유 롭게 선정되고, 함께 학습하는 방법(팀학습)을 지속적으로 배우는 조직

- 의미 : 조직 구성원이 지속적인 학습과정을 통해서 조직의 인력, 재정, 구조, 직무성과를 개선해 나가는 혁신적인 조직을 의미

- 영향 : 서비스 질 향상,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의 발전, 직원의 사기진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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