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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이념과 필요성

by 지식오아시스 2014.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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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효과성effectiveness : Ct.의 욕구충족을 위해 제공된 서비스가 적합했는가?

효율성efficiency : 최소의 추입으로 최대의 산출을 달성했는가?

편익성convenience : Ct.가 사회적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가?

공평성equity : 동일한 욕구를 가진 Ct.에게 동일한 서비스가 제공되었는가?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관점에서 본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은 선별주의냐, 보편주의냐에 따라 상호 대립될 수 있는데, 사회복지조직에서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둔다는 측면에서 선별주의 방법이 바람직하고, 서비스의 공평성, 편익성 측면에서는보편주의 방법이 적당하다.

 선별주의

보편주의 

 클라이언트에게 수급자격 및 조건을 부여하여 서비스를제공함으로써 낙인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클라이언트에게 특정한 자격이나 조건을 두지 않고서비스를 제공한다.

 효과성, 효율성 이념에서 우월

 공평성, 편익성 측면에서 우월

 

2.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산업화, 도시화에의한 현대사회의복잡성에 따라
사회복지적 기능의 전체적 확산이요구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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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대된 범주의 사회복지기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공식적이고 체계적인 조직들을 통한 실천활동이 필요하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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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결과, 조직활동을기획∙ 실행∙ 평가∙ 수정할 수 있는 실천활동이 필요하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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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별화되고 분화된 사회복지활동들을 사회적목표에 기여하도록조정하고 통제할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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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사회복지실무자들은 사회복지행정에 대한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필요성이 요구됨.

-그외인적∙물적자원의 효율적 활용, 한정된 자원을 통한 효과성과 효율성의 향상 등

 

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1)기획(Planning, 계획)

:목표의 설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업 및 수행방법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과업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변화하는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사회복지행정가는 변화하는 목표에 맞춰 과업을 계획하고 방법과 기술을결정해야 한다.

 

2)조직(Organizing)

:조직구조를 설정하는 과정으로서 과업이 할당되고 조정 된다. 조직구성에 있어서 구성원들에게 역할과 책임이분명하지 않으면 직원간갈등이 초래되고 비효율적이고 비효과적인 조직이 된다.

 

3)인사(Staffing)

:직원의 채용 및 해고와 관련된 인사과정으로 사회복지행정책임자는 직원의 임면 뿐만 아니라 훈련과 교육, 직원의 적절한 활동 환경의 유지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

 

4)지시(Directing, 지휘)

:행정책임자는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동적인 관심, 헌신적인 태도, 직원의 공헌을 칭찬하고 책임과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며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을 고려하여 지시하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5)조정(Coordinating)

:조직활동에서 구성원들을 상호 연관짓는 중요한 기능으로서 사회복지행정가는 부서간, 직원들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망을 만들어 유지하고 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한방법으로 위원회의 조직등이 있는데, 위원회에서는프로그램, 인사, 재정 및 긴급한문제 상황 등을 다루게 된다.

 

6)보고(Reporting)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 이사회, 지역사회, 행정기관, 후원자등에게 조직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알려주 는과정으로서 주요 활동은 기록, 정기적인 감사, 조사연구가 있다.

 

7)재정(Budgeting, 예산)

:사회복지조직은 재정을 투명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조직의 재정행정가는 현재를 포함하여 중∙장기적인 재정계획을 수립해야하고 회계규정에 따라 재정 운영에 대한 책임을 갖는다.

 

8)평가(Evaluating)

:평가는 크게 효과성 평가와 효율성 평가의 두가지 척도를 적용할 수 있는데,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의 해결에 적절했는지에 대한 서비스의 효과성과 자원의 투입 및 산출과 관련된 효율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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