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회복지 조사론

사회복지와 과학적 방법

by 지식오아시스 2014. 4. 22.
반응형

1. 과학적지식의특성

과학?
•지식을 생산하는 체계
•그 체계로부터 생산된 지식

과학의구성= 이론(사회현상이 어떤 상태인지를 말하고 이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 + 조사방법(이론의 지지)

과학의 전통적 모델

•이론: 현상속의 논리적 관계나 유형을 설명하고 묘사하는 진술
•조작화: 관찰하려는 변수를 실제로 측정할 수 있도록 그 절차나 단계를 구체화하는 것 일반적개념 구체적 지표나 절차로 변형
•관찰: 사람들을 면접하거나 직접 관찰

1) 재생가능성

일정한절차나방법의되풀이(표준화된 방법)  ------------> 동일한 결과나 결론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

•과정과 절차에 관한 재생 가능성--------->타당성(입증가능성)
•결과에 관한 재생 가능성--------->신뢰성

2) 경험성

                                     인간의 감각기관
연구대상--------------------------------------------->지각기능

•정보는 관찰로부터 얻어진다.
•관찰은 여러 유형이 있을 수 있지만 추측이나 철학적 사색과는 다르다

3) 객관성


                                                                같은 대상 인식
건전한 감각기관을 가진 여러 사람------------------------------------>그것으로부터 얻은 인상이 일치하는 것

 •조사자의 가치나 편견이 조사과정에 끼어들지 않는 정도
•“다수결”가의 구분-다수결이란 선택수단에 지나지 않으며 어떤 상황이 과학적 객관성을 가지고 있느냐의 여부를 판단해 주는 것은 아님

 

2. 사회복지와과학적방법 

 전문직의책임성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자원을 할당 받아 활동
•사회는 그 활동에 따른 결과의 책임성을 일차적으로 요구
•사회적자원을 제공하는 편에서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책임성을 강제하려는 경향
•휴먼 서비스의 비용증가> 공공자원의 부족

 ---->과학적인 방법을 통한 서비스의 실행과 검증이 필수적

현장지식개발의필요성

•불안정한 인간과 사회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사회복지실천 지식들은 불완전
•지식이 불완전하면 할수록 실천현장에서는 상황에 따른 적절한 지식을 개척해 나가야할 필요성 절실
•서비스가 제공되는 실천현장에서 직접 지식들을 생성

 ----> 과학적인 조사방법은 사회복지의 불완전한 지식을 실천현장에서 보충할 수 있게 지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