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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회문제론

기능주의 관점의 이해

by 지식오아시스 2018.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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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주의 관점의 이해

 

▶ 기능주의 관점의 주요 3대개념

1.사회적 욕구(social need)

- 기능적 전체조건이라고도 한다.
- 개인 차원의 동기와는 구별되는 것
- 모든 사회가 유지. 존속하기 위해서는 특정의 욕구를 가지고 있음

2. 부분

-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과 관련
- 상호연관적. 상호의존적 (예 : 종교, 가족)

3. 평형상태

- 전체와 부분 사이의 관계성을 규정하는 개념
- 전체사회-체계 / 부분-하위체계 / 하위체계의 통합-사회
- 통합상태의 하위체계는 특정 유형의 과정에 의해 평형상태 유지

 

▶ 기능주의 관점

1. 기능


-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기능의 개념을 중시
- 기능적 이란 사회의 한 부분이 전체 사회의 안정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
- 반대의 개념을 역기능으로 규정
- 하나의 현상은 기능적인 동시에 역기능적일 수 있음

2. 기능주의의 개념


- 사회는 하나의 전체적 체계로 여러 모양의 부분요소를 내포
- 부분요소들은 그들 나름의 더 작은 부분적인 체계를 이룸 : 그 속에는 더 작은 단위의 부분요소가 있음
   - 하위체계들의 특정유형의 과정에 따른 평형유지가 지속되지 않으면 사회는 해체
- 사회의 기능적 필요조건(적응. 의사소통. 사회화. 통제)의 요구해결을 위해 제도 창조


3. 사회문제의 정의


- 사회체계가 상위체계에 대하여 기능적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
- 한 사회체계가 사회적으로 합의된 규범을 준수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
- 어떤 사회체계가 사회화 과정과 결과에서 실패한 상태

 

▶ 기능주의 관점 - 사회문제의 발생원인

 

1.사회구성원의 사회화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
  : 사회화의 실패


2. 사회화는 사회 구성원이 사회의 일원으로 역할과 기능을 하도록 교육받고 훈련 받는 것.
    1) 불완전한 사회화 과정 (아동방임)
    2) 이민, 급격한 도시화 등으로 인한 상반된 관습과 규범에 직면할 때
    3) 다양한 하위집단의 다양한 규범에 의한 사회화의 경우(비행하위문화)

3. 사회규범, 관습이 사회구성원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 경우
   : 규범의 사회통제 실패


1) 무규칙
2) 보상이나 처벌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함으로써 와해된 경우
3) 상반된 규칙의 존재로 인한 특정행위에 대한 규칙이 사회통제력을 상실하는 경우

4. 사회의 분배기능(경제제도, 조세제도, 사회복지제도)의 결함

5. 사회체계 부분의 변화(구조와 기능의 변화)의 속도차이 또는 갈등으로 인한 부적응

=> 사회체계는 부분적 체계가 전체체계에 대해 기능적으로 공헌하도록 되어야 생존하고 발전 할 수 있다고 봄, 즉, 사회문제의 발생 원인이 사회전체가 아니라 사회체계 일부의 통제 기능이 실패한 것을 원인으로 봄

 

▶ 기능주의 관점 -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1. 사회문제의 원인 : 개인의 사회화 실패, 사회체계(제도) 일부의 통제기능 실패
2. 사회문제 해결의 개입 대상 : 개인, 사회체계 일부
3. 사회문제 해결의 개입 주체 : 사회개인과 사회체계 일부에 변화를 가하여 사회문제의 해결이 가능한 것으로 봄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은 사회의 사회화 기능과 통제기능을 강화하거나 수정하고, 재사회화 또는 재활기능을 강화하거나 사회의 물질적 및 기회의 분배기능을 강화 또는 수정하는 것

 

▶ 기능주의 관점의 사회문제이론

1-1. 사회병리론

1)병리학(pathology)을 사회문제에 적용
* 질병의 원인과 특징 및 질병이 야기하는 질환상태와 그 과정을 연구하는 의학의 한 영역 (=의학적 또는 생물학적 모델)

2) 사회 유기체론에 근거
* 콩트(comte) : 사회 문제 = 유기체의 병리적 현상, 인간의 질병
* 스펜서(spencer) : “사회가 하나의 골격을 갖추고 있으며 사회가 성장함에 따라서 구조 또한 복잡해진다… 사회에는 상호의존적인 부분들이 있고 모든 특정 부분의 삶을 능가하는 전체의 삶이 있다는 점에서 사회가 생물체와 유사하다.”

3) 균형상태를 방해하는 요인을 질병, 병리상태로 간주
* 생물체의 정상적 상태(균형상태) = 사회의 정상적 상태(균형상태)
* 신체의 신경에 질병(신체마비) = 사회 관계에서의 부적응(사회병리)

4)사회관계에서의 부적응 = 부도덕한 행위

* 도덕적 기대를 위반하는 사람이나 상황을 병적인 것으로 파악하며 문제상황으로 규정함
* 사회관계에서의 부적응을 개인적 측면에 초점을 둠 :
① 초기 : 유전적 결함으로 인한 사회 부적응
    롬브로소 : 범죄인의 신체적 특성이 원시인과 닮음
    스펜서 : 사회진화론. 적자생존의 과정을 통해 인류가 발전
    빈민 - 비난 받고 감독 받아야 할 존재 사회복지 급여제공을 부정적으로 여김
② 후기 : 사회적 요인에 의한 사회 부적응
    쿨리 : 범죄자 중 정상적인 특성 지닌 사람 많음을 주장. 19세기말 도시화, 슬럼화된 지역의 영향으로 인한 아동범죄

5) 기타(기본입장)
* 사회문제의 근원은 사회가 아니라 개인에 있다.
* 인간에게는 건설적인 충동뿐만 아니라 파괴적 충동도 있다.
* 사회는 인간의 파괴적 충동은 억제하고 건설적 충동은 권장할 의무가 있다.
* 사회문제의 해결은 개인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장기적으로 개인의 변화는 사회의 변화를 가져온다.

★ 대표학자 : C. Henderson, S. Smith
* 1900~1910년대 사회병리학 개론서 출간. 미국에서 폭넓게 수용됨
* 다윈의 진화론 영향 ; 사회개혁론자, 개신교 성직자들의 지지

 

1-2. 사회병리론-정의. 원인. 해결책

1) 사회문제의 개념 : 규범이나 도덕적 가치에서 벗어나는 행위나 상황

2) 사회문제의 원인 : 사회화의 실패
    ① 개인적, 유전적 결함 요인
    ② 사회환경적 요인 :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부도덕한 가치가 학습된 결과

3) 사회문제의 해결책

    ① 우생학적 관점(초기) : 유전적 결함을 지닌 개인의 단종과 우수한 유전적 소질을 가진 개인들의 출산을 장려
    ② 사회제도의 병리에 초점(후기) : 가치관의 변화, 도덕 교육의 강화

1-3. 사회병리론-한계점

1)완벽하게 건강하고 정상적인 사회가 존재할 수 있는가?
* 생물체의 균형 상태 = 사회의 균형 상태
* 사회체계 및 모든 개인이 주어진 역할과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는가?


2) 전체주의와 개인의 행복추구권의 상치
* 사회의 구성원보다 사회의 전체 기능과 균형을 우선시 : 전체주의 지향


3) 병리 상태, 사회가 균형 있는 상태는 구체적으로 어떤 상태인가?


4) 의학적 개념의 적용, 사회부적응을 보이는 소수의 대상 (정신병자, 약물중독자, 비행 및 범죄자)에 관심의 초점

2-1. 사회해체론

 

1) 사회문제를 개인의 행위가 아닌 사회구조와 연결시켜 파악
* 사회병리론의 효용성에 대한 비판

2) 사회해체?
① 전체와 그 전체의 각 부분들이 상호 질서 정연한 관계가 아니라 서로 불일치하거나 상이한 관계의 상태(부분들간의 부적응)
② 토마스와 즈나니에츠키(Thomas & Znaniecki) : 규칙이 개인에 대해 영향력을 잃은 현상
* 무규범 : 행위의 기준이 존재치 않는 것
* 문화적 갈등 : 서로 대립되는 규칙이 존재함으로써 한가지 규칙을 어기지 않을 수 없는 상태
* 붕괴 : 존재하는 규칙에 동조하더라도 약속된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오히려 제재 받게 되는 것

③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통제하는 사회 규칙을 중심으로 사회 각 부분들의 상호연관성을 분석하려 했음
: 이전(사회병리론) 보다 이론의 발전과 방법론상의 정확성을 기함
④ 사회를 상호의존적인 각 부분들의 합체, 즉, 사회를 부분-전체관계로 간주함.

⑤ 사회변화가 규칙의 통제력을 약화시킨다.

: 사회변화 -> 사회구성원들의 상호작용 빈도 감소 -> 사회구성원들의 정서적 유대감 약화 -> 규칙공유감소 -> 규칙의 통제력 약화 -> 사회 해체(문제)

⑥ 기타 (기본입장)
* 사회규칙이 없으면 행동지침도 없다.
* 사회생활에서 예측 가능성은 사회적 규칙에 달려있다.
* 사회질서는 사회적 규칙에 대한 합의를 요구한다.

★ 대표학자 : Cooley, Thomas & Znaniecki, Ogburn
* 쿨리 : 일차적 집단관계가 붕괴되는 현상.
* 토마스와 즈나니에츠키 : 규칙이 개인에 대해 영향력을 잃는 현상. 규칙이 사회구성원을 잘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에 사회문제가 발생.
* 오그번 : 관습이나 규범이 과학기술의 변화보다 지체하는 경향으로 인한 사회문제발생

 

2-2. 사회해체론-개념. 원인. 해결책

1) 사회문제의 개념 : 규칙을 위반하거나 불이행하는 것
① 규칙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② 규칙이 사문화된 경우
③ 서로 다른 내용들 규칙이 존재함으로써 통제력을 상실한 경우

2) 사회문제의 원인 : 사회변화
사회변화로 인하여 사회체계의 부분들간에 부조화가 일어나며 이러한 결과로서 사회해체가 발생
기능주의 관점의 사회문제이론

3) 사회문제의 해결책
① 사회체계의 불균형 상태를 균형상태로 회복
② 기술적 변화의 속도를 늦추어 문화의 발전 속도와 균형을 이루는 방법
: 현실성?

 

2-3. 사회해체론-한계점

1)사회변화에 대한 부정적 시각
* 사회변화 : 사회체계와 규칙이 와해되거나 붕괴되는 원인
* 사회개혁자의 규칙위반이 사회발전을 가져온 경우?


2) 규칙의 다양성에 대한 부정적 시각
* 다양한 집단, 집단 마다 다양한 규칙과 고유의 규칙이 존재
* 다양한 규칙이 사회해체의 상황을 조장할 수도 있지만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도 있음


3) 생태학적 오류
* 사회해체율이 높은 지역의 사람들은 규칙을 어기는 사람들로만 구성?

3-1. 일탈행위론

1) 사회문제의 발생원인을 사회 전체가 아닌 개인의 행위에 초점

① 사회해체론 : 사회해체율이 높은 지역에 사는 어떤 사람들은 규칙을 어기는데 반하여 같은 지역의 다른 사람들은 규칙을 준수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논의의 초점을 둠

② 사회해체론 : 사회구조 vs 일탈행위론 : 개인

2) 일탈행위란?
 : 사회체계의 규범으로부터 벗어난 행위 또는 상황

3) 일탈행위는 어느 사회에서나 관찰되는 문제 : 정상적 행위
* 역으로 일탈행위가 전혀 없는 사회가 비정상적 사회임

4) 사회문제의 정의 : 규칙을 위반하거나 불이행하는 것

5) 사회문제의 원인 : 사회화의 결함

6) 사회문제의 해결책 : 개인의 재사회화

7) 일탈행위론의 분류 :
① 자살이론
② 아노미론 : 목표와 수단의 불일치로 일탈
③ 접촉차이론 : 일탈행위를 하는 타인과의 접촉에 의해 일탈
④ 하위문화론 : 지배문화에 대한 대항으로써의 일탈

 

- 자살이론

1. Durkheim의 아노미론(자살이론) 사회적 결속(유대)에 초점


: 자살의 유형을 연구
* 이기적 자살 : 사회적 규범의 개인에 대한 규제력이 붕괴되었을 때 발생.
사회적 통합도가 낮은 경우의 자살 (자녀 동반 자살)
* 이타적 자살 : 사회적 규범의 개인에 대한 규제력이 지나치게 강할 때 발생
사회적 통합도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의 자살 (자살폭탄)
* 숙명적 자살 : 규범이 과도하게 개인을 지배하여 개인의 인격이 파탄
나서 발생하는 자살(군대문화 부적응으로 인한 자살)
* 아노미적 자살(아노미 개념을 적용) :
- 규범이 붕괴되어 행위의 규준을 상실했을 때 발생
- 갑자기 부유해지거나 혹은 갑자기 가난해지는 등의 극적인 상황에서 평소에 행위를 규율하던 규범들이 통제력을 잃는, 규범이 없는 상태에서 자살하는 행위(파산한 기업 사장의 자살)
* 네가지 유형의 명확한 구분과 검증의 어려움!!

 

- 아노미론

1. Robert Merton의 이론


1) 1938년 “사회구조와 아노미” 논문 :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간의 괴리로 자살 및 일탈행위가 일어나는 것으로 설명
* 문화적 목표 : 경제적 성공, 부자가 되는 것
* 제도적 수단 : 합법적 수단, 교육과 취업
2) 다섯 가지 유형의 적응 양식 :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 양자간 조합

 

적응방식 

 문화적 목표

 제도적 수단

 행위 사례

 동조

 +

 +

 정상행위(일반인)

 혁신

 +

 -

 절도.강도 (조직, 화이트칼라 범죄)

 의례주의

 -

 +

 관습. 의례(소시민들)

 도피주의

 -

 -

 정신병.방랑자 (마약,알코올 중독자)

 반항

 ±

 ±

 혁명.폭동 (인권,여권운동가,혁명가)

+는 수용이고 –는 거부이며 ±는 지배적 가치의 대치를 의미함.

 

- 접촉차 이론

1. 대표학자 : Sutherland
1) 일탈을 촉진시키는 사회의 여건보다는 한 개인이 일탈되는 과정에 관심
2)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탈행위가 학습된다고 주장


2. 아노미론을 보완한 이론
1) 아노미론이 특정 계층이나 집단이 상대적으로 쉽게 일탈행위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일탈행위를 하지 않는 사람들의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함
2) 접촉차이론이 일탈행위 과정에 초점을 둠으로써 아노미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


3. 일탈행위 과정에 대한 접촉차이론의 기본 관점
1) 의사소통(언어적, 비언어적)과정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2) 주로 친밀한 개인 집단 내에서 학습
3) 접촉차이는 빈도, 기간, 선행도(先行度), 강도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남. 일탈행위에 대한 학습 횟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기간이 길수록, 학습의 시기가 어린 시절 일수록, 학습이 주는 권위나 정서적 충격이 클수록 그 효과가 크다는 것

 

- 하위문화론

하위문화는 사회전체의 문화의 관계에서 보면 주문화의 일부분, 주문화의 종속문화, 주문화에 저항하는 문화와 같은 개념이다.

 

1. 비행하위문화론
1) 대표학자 : Cohen(코헨)
2) 하류계급 청소년들이 지위 욕구불만에 기인하여 중산층의 지배문화에 대항적인 성격으로 하위문화를 형성 : 갱(gang)


2. 비행기회구조론(기회차별이론)
1) 대표학자 : Cloward & Ohlin(크로워드와 올린)
2) 아노미론과 접촉차이론을 종합하여 비행 발생 원인을 설명한 이론
* 비행소년이 처음에는 합법적인 기회에 접근하려 하나 그의 사회적 배경으로 인하여 접근이 힘들어지면 기회에 호소하게 되고 유사한 상황의 타인과 집단화(갱화, 하위문화의 형성)을 시도하여 범죄를 야기
* 성공에의 기회가 모든 계급에 배분되어 있지 않으며 기회의 봉쇄는
긴장을 유발하고 비행하위문화와 비행으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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