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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회복지 실천론

개인대상 사회복지 실천기술 - 면담 준비 및 시작단계 기술

by 지식오아시스 2021.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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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대상 사회복지 실천기술 - 면담 준비 및 시작단계 기술

 

면담 준비 및 시작단계 기술

• 사회복지사 입장에서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를 만나러 오 면서 갖게 되는 생각, 감정을 미리 헤아려서 가급적이면 클 라이언트의 상황에 사회복지사 자신을 맞추려 준비활동이 일어나는 단계

 

• Trevithick(2000) 면담계획 및 준비단계에서 고려해야할 것

① 도움을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기대

② 클라이언트와 관계하는 중요한 타인들의 욕구와 기대

③ 실무자로서 사회복지사의 기대

④ 기관의 정책과 절차, 지침 등

⑤ 클라이언트 개인 혹은 집단과 관계하고 있는 다른 전문가

• 최근 진행된 사례인지 최근사건, 사건과 관여된 사람들 등에 대해 숙지할 것⇒사회복지사 능력, 클라이언트 문제해결에 관심 있음을 의미

 

• Cournoyer(2000) 면담 준비 기술

①사전검토 ②사전탐색 ③사전협의 ④사전정리 ⑤사전공감 ⑥사전 자기탐색 ⑦집중적 자기관리 ⑧사전계획 및 기록

 

• 첫 면담에 대한 불안 수용 :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 이해

• 면담의 시작 (Cournoyer,2000)

①자기소개 ②클라이언트에게 클라이언트 자신 및 동행인에 대한 소개 요청하기 ③ 첫 면담의 목적 설명 ④ 클라이언트의 역할 설명하기 ⑤기관의 정책 및 윤리적 요건에 대해 설명하기 ⑥ 피드백 요청하기

• 면담관련 염두사항 : 악수하기, 신체적 접촉, 비공식적인 대 화의 시작

 

개인대상 기초기술

① 의사소통 기술 - 메시지 수취자 입장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이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한다는 것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질문, 확인한다 감정을 자제한다

- 메시지 전달자 입장

분명하고 단순한 언어 사용,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일치, 듣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자신의 말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확인

- 메시지는 상황과 원조과정의 단계에 부합되어야 함

②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적 표현 1/3, 비언어적 표현 2/3

- 비언어적 의사소통 : 감정적 면 표현, 음성의 고저, 얼굴 표정, 침묵, 신체자세 및 움직임 등

- 언어적 표현이 갖는 시대적•상황적 맥락을 모두 이해해야함

 

개인대상 사회복지 실천기술 - 면담 준비 및 시작단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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