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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회복지 실천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 개인대상 기초기술

by 지식오아시스 2023.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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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대상 기초기술

① 의사소통 기술

메시지 수취자 입장

-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이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한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한다는 것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

-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질문, 확인한다

- 감정을 자제한다

 

• 메시지 전달자 입장

- 분명하고 단순한 언어 사용,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일치, 듣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 자신의 말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확인

 

→ 메시지는 상황과 원조과정의 단계에 부합되어야 함

 

②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표현 1/3, 비언어적 표현 2/3

 비언어적 의사소통 : 감정적 면 표현, 음성의 고저, 얼굴 표정, 침묵, 신체자세 및 움직임 등

 언어적 표현이 갖는 시대적•상황적 맥락을 모두 이해해야함

 

③ 질문기술

 질문의 목적 : 답을 얻기 위함,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내용이나 생각, 감정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중요함을 표현, 반영적 고찰을 자극

개방질문 : 클라이언트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

- 막연한 질문에서 구체적인 질문을 범위를 좁혀갈 것

- 질문 전에 클라이언트의 권리 및 수집된 정보에 대한 기관의 정책(비밀 보장)을 알려주어 클라이언트가 안심하도록 할 것

폐쇄질문 : ‘예, 아니요’ 또는 아주 간략한 답을 할 수 있는 질문

- 장점 : 시간 제약적 또는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게 정보 수집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클라이언트 대상시 활용 초기 보다는 종반에서 확인해서 정리할 때 사용

- 단점 : 클라이언트가 매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응답 특정 주제에 집중하여 완전 다른 방향으로 면담 진행

‘무엇’ 질문하기 : 광범위한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 논의할 수 있어 특히 문제를 지금까지 끌어온 요인이나 타인에 대한 과거를 탐색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

예) 변화를 유지하기 위해서 무슨일이 행해져야 하나요?

 주의할 점 유도질문 사용 : 위협적이거나 모욕적일 수 있음 ‘

왜’질문 사용 : 클라이언트를 방어적인 자세로 전환 왜(why)→어떻게(how)로 바꾸어 질문

이중 혹은 중첩 질문 사용 : 한 질문 문장 속에 여러가지 내용의 질문이 섞여 있는 것으로 답의 일부분만 얻게 됨

모호한 질문 사용 : 대명사를 많이 사용하거나 상황에서 벗어난 질문을 할때

 

④ 라포(rapport)형성과 관계형성기술

상호간의 존경과 신뢰가 바탕,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상호간의 이해와 전문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함

 전문적 관계 : 작업 동맹 (working alliance)의미

 라포형성을 위해 고려해야할 것(Johnson 등 1997)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편안한 환경을 조성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고 공감적 반응을 보임

- 클라이언트의 통찰력 수준을 파악하고 동맹관계를 형성

-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원조

 

⑤ 공감 및 동정

공감(empathy)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입장에 서서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감정, 사고, 행동, 동기 등과 같은 클라이언 트의 경험을 민감하게 주의깊게 이해하는 것

 Shulman(1984) 공감기술

-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도달하기

- 클라이언트의 감저을 이해했음을 보여주기

-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기

 동정 : 인간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느끼는 감정

 

⑥ 경청기술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주의 깊에 듣는 것 뿐만 아니라 ,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제스처나 자세를 관찰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적극 격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양자간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것

적극적 경청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받아들여 이해하고 있음을 끊임없이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정확히 이해받고 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행위, 피드백 과정의 일부

판단, 충고의 충동을 억누른 채 클라이언트의 말을 끝가지 인내심을 갖고 들어야 함

 

⑦명료화 기술

모호하거나 혼돈스러운 내용을 정리하면서 사회복지사가 들은 바를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

 

⑧침묵의 활용

침묵의 의미를 파악하려는 노력을 해야 함

 

⑨바꿔말하기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서 들은 내용과 의미를 확인하기 위함, 사회복지사 자신의 말과 생각으로 정리하는 기회이자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들을 수 있는 기회

 

⑩ 피드백 주고 받기

어떤 사람의 행위, 생각, 진술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것

 

⑪계약기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각자의 역할, 책임, 기대 및 수행할 업무 목적을 공식화하고 구조화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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