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천분야
- 가족복지
- 아동복지
- 정신보건 사회복지
- 의료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
- 직업사회사업
- 경찰사회사업
- 법정사회복지(교정사회복지)
2. 실천현장
- 공공영역기관
- 자발적인비영리영역기관
- 개업영업기관
예) 우리나라정부의공공영역
자발적인비영리민간영역(예:사회복지법인)
비정부조직(예:시민단체, 자원봉사)
▶ 사회복지사역할
①직접적대면서비스제공
②체계연결의역할중개자, 사례관리자, 중재자, 대변자또는옹호자
③체계유지및강화의역할조직분석가, 전문가팀구성원, 자문가, 연구자, 체계발전을위한전문가
- 면담을통해시작
- 면담이란?목적지향적, 시간제한적인대화
▶ 사회복지실천 = 전문지식+가치+기술
★사회복지실천기초기술
면담기술
사정기술
개입기술
팀워크기술
지지망구축기술
협상기술
평가 및 종결 기술
√실천에 필요한 기술 습득 + 긍정적인 원조관계 형성
원조관계형성은초기단계의중요한과제!!!
3. 전문적인 원조 관계
▶ 전문적인 원조 관계
- 클라이언트삶에대한관심과상황에대한이해문제를돕고자하는의도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전달하는 언어 및 비언어적 표현능력, 기술 중요
-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신념체계,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필수적인 요소 : 공감에 바탕을 둔 의사소통, 긍정적 존중, 온화함, 진솔성, 강점 및 좋은면 발견
▶ 의사소통의 예
사례1 : 혼자 생활하는 거동이 불편한 70대 남성 노인의 표현 “우리 아이들은 바빠요. 내가 아파도 아들에게 연락도 안해요…지금도 이루 말할수 없이 몸이 아파요… 내 아들하고 손자들을 못본지가 벌써 몇 해나 됐어요. 처음엔 전화라도 하더니 요즘엔 전화 조차 안해요 (긴 한숨을 쉬며 먼하늘을 바라본다)…바쁜줄 알지…짐만 되고 있으니 빨리 죽어야지 (다시한숨, 눈에 눈물이 핑돈다)
★여러분이 사회복지사라면 어떤 반응을 보이겠습니까?
참고) 공감 : 클라이언트가 경험하고 있는 상황과 그 상황에서 비롯된 감정을 내가 경험하고 있듯이 공감하는 것 의미
감정 이입 : 동일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객관적 시각을 유지
수준1 |
자식들이 요즘 다 그래요. 필요할때만 부모 찾고 그렇지 않으면 돌아보지도 않아요. 자식들에게 기대할게 없어요. 전화만 한들 무슨 소용있겠어요? 가까이있어야지, 참고 기다려 보세요. 바쁜것이지나가면 한번쯤은 찾아오겠죠. 짐은 무슨짐이에요! 아파도 자식에게 알리지도않고 있는데요. |
수준2 |
할아버지, 많이 섭섭하고 속상하시군요? 자식들이 찾아오지 않고 전화조차 하지 않으니 말이에요. 특히 몸이 아플때는 자식이 야속하게생각되지요 |
수준3 |
이러다 영영 자식들 얼굴 한번 못보고 세상 떠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한 생각이 드시는군요. 현재 불편하신 몸도 치료해야겠고, 자식은 부담스러워하는 것 같고, 연락을 할 수도 안할수도 없는 아주 답답한 심정에 한편으로 서운하고 야속하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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