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회문제론

사회문제 발생 원인에 대한 관점과 비판

by 지식오아시스 2014. 5. 8.
반응형

사회문제 발생 원인에 대한 관점 (Eitzen & Zinn, 1944)

 

1. 행위자 책임론. 개인적 결함 접근법(person-blame approach)

 : 인간이 약점에서 사회문제가 기인한다고 보고

예) 슬럼지역 소재 학교학생의 학업실패 원인 : 공부에 대한 무관심.가족의 영어구사능력 부족. 부모의 낮은 교육수준 등 학생과 개인의 결함

 

2. 체계책임론. 사회체계결함접근법(system-blame approach)

: 사회체계의 결함 혹은 사회제도의 모순
예) 학습실패의 원인은 과밀학급. 비능률적 교과과정. 학교자원의 지역간 불균형. 교사의 자질부족 등 교육환경.

 

범죄의 원인
1. 개인 범죄자의 결함 : 행위자책임론, 개인적 결함 접근법
(person-blame approach)
2. 사회체계의 결함 혹은 사회제도의 모순, 전과자에 대한 취업기회 부족 등 : 체계책임론, 사회체계 결함 접근법
(system-blame approach)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원인

1. 심리적, 유전적 요인
2. 가족해체,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물질만능주의 등의 요인

 

사회문제 발생 원인에 대한 관점 비판(Eitzen & Zinn, 1944)

개인적 결함 접근법(person-blame approach)
1. 정부, 교육, 사법, 사회제도 등의 문제점 비판을 약화시키고 사회의 기득권층의 이해를 보호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2. 사회체계 유지를 위해 일탈자를 정신병원이나 교도소에 입소시킨다.
3.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체계의 변화보다 개인의 변화를 선호. 사회체계 결함 접근법(system-blame approach)
1. 개인적 요인에 의한 문제 발생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2. 인간을 사회환경에 전적으로 지배되는 존재로 인식하는 위험이 있다.
--->시각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 !!!

사회문제의 발생원인 1. 자본주의

언론보도 기사 : 억대 연봉자 vs 생활고로 인한 가족 동반 자살.
시장경쟁 원리에 따라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람이나 상품은 탈락하는 특성.
장점 : 자신의 노력에 따라 성과 정도가 결정되기에 최선을 다해 노력
단점 : 경쟁력에서 뒤쳐질 때의 불이익을 스스로 책임져야 함
문제점 : 가난한 부모를 만난 경우, 부모의 사망 혹은 가정불화로 정규 교육을 받지 못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없는 경우 개인만의 책임인가?
==>시장경쟁, 자본가의 이윤 극대화로 인한 빈부간의 격차 확대(부의 세습과 노동자의 빈곤화 지속)Karl Marx

 

사회문제의 발생원인 2. 산업화

노동자의 증가 : 경제활동에 따른 실업, 질병, 산업재해, 퇴직후의 소득문제,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시민 양성,교육문제 등 발생 (Mishra, 1981)
산업화에 의한 공동체의 붕괴(Wilensky & Lebeaux, 1965) :
1)인구관계 변화 : 평균연령 증가, 노령인구 증가, 아동인구의 감소
2)여성의 사회적 진출, 다양한 직업집단과 노동자의 등장, 사회의 급변화와 다양한 분화 등으로 인해 기존의 가족과 공동체에서 수행되었던 상부상조의 전통과 체계가 붕괴 됨
===>사회 구성원의 욕구 불충족이 발생

 

사회문제의 발생원인 3. 도시화와 핵가족화

자본주의와 산업화의 결과로 발생
도시화 :
1)농촌사회의 상부상조 관행이 약화. 경제적 이익 중심의 관계로 변화
2)인간관계의 익명성. 소외와 고독의 문제
3)농촌인구 도시 유입으로 인한 도시 부담 가중과 빈곤층의 형성
핵가족화 :
1)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인한 아동 노인의 부양문제 발생
2)가족가치의 약화로 인한 가출 이혼 등의 가족해체 현상이 증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