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조직의 본질 -Hasenfeld-
1) 사회복지조직의 원료는 인간이다. :
- 사회복지조직이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투입하는 원료는 바로 인간이다.
2)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의 가치에 대해 도덕적 판단을 한다.
- 사람을 대상으로 일을 한다는 것 자체가 도덕성을 내포하며, Ct에게 생계비 지원, 상담 등의 구체적인 서비스 제공시 소득∙직업∙재산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기 때문임.
3) 사회복지조직은 여성인력이 지배적인 조직이다.
- 역사적으로 사람을 돕는 일은 여성의 몫이었으며, 사회복지서비스가 관료 조직화됨에 따라 여성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됨으로써 거의 모든 휴먼서비스 조직은 여성이 수적으로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4) 제도화된 조직으로 다양한 환경적∙이념적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
- 사회적으로 낮은 가치를 지닌 사람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조직은 제도화된 사회적 이념이나 가치에서 권장되는 것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노력하여 합법성을 확보해야 함.
5) 조직기술은 사회적 이념 또는 실천이념을 반영한다.
- 사회복지조직이 사용하는 기술은 Ct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일련의 절차와 방법이므로 학계나 전문가조직이 승인하는 기법을 사용해야 함.
6) 클라이언트의 반응성과 서비스의 과정상 왜곡
- 사회복지조직의 서비스는 주로 Ct와 전문직원간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므로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Ct의 동조와 협력이 필수적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원래 계획했던 것에서 크게 벗어나 왜곡될 수 있음.
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Hasenfeld & English
1) 사회복지조직의 대상은 클라이언트, 즉 인간이다.
- 사회복지행정의 대상이 도덕적 가치를 갖는 인간이므로 서비스 기술은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어야 한다.
2) 사회복지조직 목표의 애매성
- 대상이 인간이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직원간의 합의점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으며, 사회집단의 상이한 목표들을 모두 수용하려는 과정에서 자칫 목표설정이 모호하고 불확실해지기 쉽다.
3) 도덕적 모호성
- 사회복지조직은 운영자금을 지역사회 후원자로부터 받기 때문에 더욱 이들 집단에 의존하기 쉽고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4) 기술의 불확실성
- 인간은 다양한 속성을 지녔고, 변동적이고 불안정한 존재로서 인간의 변화, 기능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은 명료하지 못하고 불확실하다.
5) 직원-클라이언트의 거래관계
-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과정은 사회복지조직의 직원과 Ct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므로 직원-Ct의 관계는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6) 효과성, 효율성 척도 부재
- 사회복지조직이 인간을 원료로 하고 있어 도덕적 모호성과 목표의 애매성으로 인해 신뢰있고 타당성 있는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할 척도 부족
3.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및 활동(Sarri)
사회복지 |
↑↓ |
※사회복지행정 |
↑↓ |
직접서비스 |
※ 사회복지행정
1) 사회적으로 부여된 임무를 실행 가능한 정책
과 목표들로 전환
2) 프로그램 디자인과 실행
3) 자원(물적/인적/Ct/사회적 인정) 확보와 할당
4) 조직 내부와 조직들 간의 운영을 관리
5) 인력관리와 수퍼비전
6) 조직을 대표하고, 사회적 관계를 담당
7) 지역사회 교육
8) 조직 생산성을 위한 모니터링/평가/혁신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수평적 영역, 수직적 영역, 관리기술영역
- 수평적 영역 : 사회복지행정의 영역을 평면적으로 보았을 때 그 속에 포함될 수 있는 다양한 사회복지행정 관련활동과 요소에 따라 조직관리, 환경관리, 자원관리, 프로그램관리로 구분
- 수직적 영역 : 사회복지조직 구성원이 행정활동 또는 관리활동에 관여하는 범위와 수준에 따라 정책영역, 관리영역, 서비스영역으로 구분
- 관리기술영역 :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가 행정활동에서 필요한 관리기술의 유형에 따라 개념적 기술, 인간기술, 기능적 기술로 구분
수평적 영역
- 조직관리(organizational management) : 조직의 유지발전을 위한 내부구조 형성, 조직기술, 조직문화, 리더십 등
- 환경관리(environmental management) :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를 관리하고 타 조직과의 관계 유지∙ 관리
- 자원관리(resource management) : 인적자원관리(직원선발, 직무분석, 평가, 직원개발), 물적자원 관리(예산편성, 집행, 자원동원)
- 프로그램 관리(program management) : 프로그램 기획, 실행, 모니터링, 평가
수직적 영역
관리자의 위계수준(최고관리자, 중간관리자, 일선관리자)에 따른 활동영역 구분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
관리자수준 |
활 동 내 용 |
정책(policy) |
최고관리자 |
정부의 법령관련 업무, 이사회 |
관리(management) |
중간관리자 |
인사관리, 재무관리, 프로그램 |
서비스(service) |
일선관리자 |
클라이언트 관리, 문서관리, |
관리기술 영역
관리자의 위계수준(최고관리자, 중간관리자, 일선관리자)별 관리활동에 사용되는 기술의 유형에 따른 행정영역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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