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발달
유아기 : 출생에서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시기
■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 특성
- 신생아 : 몸무게 2.4~4.5kg 키 43~55cm → 유아(만2세) : 키 출생시의 1.6배
- 반사반응 : 빨기 반사, 젖 찾기 반사, 모로 반사, 걷기 반사, 쥐기 반사, 바빈스키반사
■ 신생아의 주요 반사
반사운동유형 | 반사운동의 특성 |
바빈스키반사 | 발가락을 펴고 오무리는 반사운동으로 생후 1년경에 사라짐 |
모로 반사 | 껴안는 반사운동으로, 생후 3~4개월에 사라짐 |
파악반사 | 손에 잡힌 것을 꽉 쥐고 놓지 않으려는 반사운동으로, 3~4개월이 되면 소멸됨 |
젖 찾기 반사 | 입 부근에 부드러운 자극을 주면 자극이 있는 쪽으로 입을 벌리는 반사운동 |
빨기 반사 |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 빠는 반사운동 |
연하반사 | 음식물을 삼키는 반사운동 |
1.유아기-신체와 운동기능발달
1)신체와 운동기능 발달 : 앉기, 기어 다니기, 일어서기
- 1개월 : 턱 들기
- 2개월 : 엎드린 상태에서 가슴 들기
- 3개월 : 몸 뒤집기
- 4개월 : 받쳐 주면 앉기
- 7개월 : 붙잡고 서기
- 9개월 : 붙잡고 걷기
- 11개월 : 혼자 걷기
- 12개월 : 혼자 걷기
- 16개월 : 손잡고 계단 오르내리기
- 24개월 : 혼자 계단 오르내리기, 달리기
2)유아기의 조작능력발달
4개월 : 물건에 손뻗치기
5개월 : 물건에 손을 대고 잡으려고 시도
6개월 : 물건을 움켜쥠
7-8개월 : 물건을 손으로 잡음
9개월 : 물건을 비교적 정확하고 힘 있게 잡음
12-14개월 : 물건을 두세 손가락을 사용하여 손가락 끝으로 정확히 잡음
신체적 성장+근육운동 = 균형잡기, 기어오르기 걷기와 발 운동기구 사용 생활기술의 발달
2.유아기 심리 발달
1)피아제(Piaget) 유아기의 심리 발달 : 감각운동기(출생~2세)
구분 | 개월 | 내 용 |
반사기 | 출생1개월 | 선천적 반사행동이 환경과의 접촉으로 적응적 행동으로 전환 |
1차 순환반응기 | 1-4 개월 | 영아가 우연히 수행한 행동-만족한 결과-반복수행 영아의 신체에 국한(1차) |
2차 순환반응기 | 4-8 개월 | 외부세계에 관심, 우연한 행동-만족한 결과-반복수행, 자신의 행동 이 환경에 영향 줄 수 있음을 발견 |
2차 순환반응의 협응 | 8-12개월 | 원하는 목표를 위해 이전 획득한 행동 통합. 의도적 목적적인 행동 |
3차 순환반응의 성립 | 12-18개월 | 사물이 왜, 어떻게 일어나는가에 관심. 실험, 전략수정, 시행착오적 |
통찰기 | 18-24개월 | 아이디어를 조합, 문제에 대한 해결 예상, 행동 전에 사고하여 이해와 통찰 |
2)감각운동기의 주요 과제
대상영속성
- 사물이 눈앞에 보이지 않거나 만질 수 없을 때에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
- 감각운동기의 3단계 말기 경 개념획득 전조 나타남
- 24개월 정도에 형성
- 중요성: 어떤 사물이나 사람이 눈앞에 보이지 않을 때, 상실감을 느끼고 그것을 되돌아오게 하려고 노력
- 본 개념을 바탕으로 세계에 대한 기대와 계획을 세우고 상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표상적 사고 가능 예)깍꿍 놀이 / 숨바꼭질이나 보물찾기
3)피아제(Piaget) 유아기의 심리 발달 : 전 조작기(2~7세)
유아기의 지각과 인지발달(전조작기)
-논리적 사고 불가능 /상징적 사고 가능(활동도식의 내적 표상화)
-상징적 사고의 발달 : 상징화
-상징놀이
.단계 : 단순한 공상놀이-상징놀이(장난감,물체사용)- 가장놀이(성인처럼 행동)-극적놀이(사전 역할설정)
.가장 세련된 공상놀이 : 상상의 놀이친구
.기능 : 공포와 좌절을 해소, 불쾌한 사건을 완화 시키기 위해
-분류, 연속성, 보존 개념 획득
3.유아기 사회적 발달
1)사회적 발달 - 애착의 발달
구분 | 시기 | 발달내용 |
제 1단계 | ~3개월 | 울음, 발성, 응시 및 시각적 추적으로 양육자와 접촉시도, 양육 자를 자신 곁에 머무르게 하려고 노력, 감각적 접촉으로 양육 자 특성 인지 |
제 2단계 | 4-6개월 | 몇 명의 친숙한 성인에게 지향. 친숙한 사람이 나타나면 미소 짓고 좋아하며 떠나면 싫어하는 표정 |
제 3단계 | 7개월-2세 | 양육자에 대한 분명한 애착 형성, 다른 가족에 대해서도 애착 행동, 능동적 접근 및 접촉 시도 |
제 4단계 | 2세 이후 | 영아와 양육자는 협력자 관계 형성, 양육자 외출시 떼를 쓰기 도 하지만, 돌아올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음. |
2)사회적 발달 – 낯가림과 격리불안
낯가림(stranger anxiety)과 격리불안(separation anxiety)
낯가림 : 생후 5개월 –15개월, 특정인에 대한 애착형성의 표시
격리불안 : 유아가 애착대상인물과 분리될 때 나타내는 불안반응 생후 9개월 경 시작, 15개월 경에 절정 이후 점차 감소 장기간의 분리는 유아의 행동적, 심리적 문제 일으킬 수 있다 3개월에서 3년 사이의 분리는 유아의 애착형성을 방해,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3)사회적 발달 – 대소변 훈련과 자율성
자율성의 발달
자신이 분리되는 존재라는 인식,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
제 1의 반항기/무서운 2세(terrible twos) 자기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을 통해 자율성 발달-수치감, 비하 최대한의 독립된 존재라고 인식
자아통제의 발달
요구에 일치하는 능력, 상황에 따라 행동을 수정하는 능력 대소변훈련, 분노통제능력 발달(모방, 학습)
4)사회적 발달 – 놀이
놀이의 발달
전형적인 혼자 놀이, 초보적 사회적 상호작용 시도 영아와 부모의 사회적 놀이는 애착형성을 촉진
2세-5세 유아의 놀이 형태(Parten)
보는 놀이 : 나이가 어리거나 낯선 환경에서 하는 놀이.
혼자 놀이 : 주위와 상관없이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논다.(2~3세)
지켜보는 놀이 : 주의를 기울여 지켜보는 놀이의 형태
나란히 놀이 : 옆에 있는 또래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과 동일한 장난감을 가지고 교섭이 없이 독립적으로 논다
연합놀이 : 장난감을 서로 나누어 가지며 대화하면서 논다. 또래의 기분이나 욕구 고려 없이 자신의 뜻대로 논다. 공유 목표 없음(3~4세)
협력놀이 : 단일적 놀이과제를 가지고 함께 논다. 서로협동하고 역할 분담하며 목표를 공유하며 조직적(4~6세)
협동놀이
단일놀이과제에 의한 협동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도움 놀이를 통해서 성장, 학습함
훈 육
자아중심성과 왕성한 활동으로 부모나 또래와의 갈등 초래 → 사회적 기준이나 바람직한 행동의 학습이 필요함 자아중심성 약화시키고 사회성 발달
5)사회적 발달-도덕성
사회적 발달 – 기초수준의 도덕성 발달
프로이드
동일시 과정을 통한 가치 및 태도, 선악의 행동기준을 받아들임 부모를 통한 사회나 문화집단의 규칙과 기준을 학습
콜버그
인간의 도덕발달 단계 중 1, 2단계에 해당하며 이는 전인습적인 수준의 도덕판단의 단계 자기 만족과 성인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행위의 규범에 맞추려는 판단을 함 피아제의 타율성 도덕성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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