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동복지의 실천적 성격
전문실천분야로서의 아동복지
아동복지 종사자 자격의 법적 규정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원용하고 실천적 측면에서도 밀접한 관련성 있기 때문 > “사회복지사”를 인증함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갖추고 대상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주어야 함
☞아동의 복지적 욕구는 아동의 발달특성과 주변의 환경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 독특성 >이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실천, 평가가 필요 (손여경, 2000)
우선적인 복지서비스 분야
●아동복지의 관심 : 아동 삶의 질
●아동복지는 실천적 성격이 강함과 동시에 외부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아동은 발달과정에 있는 미성숙한 인간 >자력으로 여러 가지 욕구 충족에 어려움을 가짐 > 아동의 생존과 생활을 위해 책임 있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
☞ 우선적인 고려 - 지금, 여기에서, 즉시 제공 받을 수 있는 도움이 필요
아동복지실천의 대상별 관점 및 분야
아동복지 실천의 기본관점에서 아동 역량강화에 노력
- 신체적 건강과 안전
- 정서적 안정과 성숙
- 잠재능력의 개발
- 사회적 적응 ☞일반적 아동은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요보호 아동은 교육보다는 일반적이며, 상당히 예방적이고 지지적이어야 함
반응형
'사회복지 > 아동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제적 관점에서의 아동복지 개념 (0) | 2021.01.27 |
---|---|
실천적 관점에서의 아동복지 개념 (0) | 2014.06.24 |
아동의 정의 (0) | 2014.05.14 |
아동복지의 학문적 성격 (0) | 2014.05.14 |
아동복지론 개관 (0) | 2014.04.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