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대상 기초기술
① 의사소통 기술
• 메시지 수취자 입장
-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이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한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한다는 것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
-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질문, 확인한다
- 감정을 자제한다
• 메시지 전달자 입장
- 분명하고 단순한 언어 사용,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일치, 듣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 자신의 말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확인
→ 메시지는 상황과 원조과정의 단계에 부합되어야 함
②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적 표현 1/3, 비언어적 표현 2/3
• 비언어적 의사소통 : 감정적 면 표현, 음성의 고저, 얼굴 표정, 침묵, 신체자세 및 움직임 등
• 언어적 표현이 갖는 시대적•상황적 맥락을 모두 이해해야함
③ 질문기술
• 질문의 목적 : 답을 얻기 위함,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내용이나 생각, 감정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중요함을 표현, 반영적 고찰을 자극
• 개방질문 : 클라이언트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
- 막연한 질문에서 구체적인 질문을 범위를 좁혀갈 것
- 질문 전에 클라이언트의 권리 및 수집된 정보에 대한 기관의 정책(비밀 보장)을 알려주어 클라이언트가 안심하도록 할 것
• 폐쇄질문 : ‘예, 아니요’ 또는 아주 간략한 답을 할 수 있는 질문
- 장점 : 시간 제약적 또는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게 정보 수집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클라이언트 대상시 활용 초기 보다는 종반에서 확인해서 정리할 때 사용
- 단점 : 클라이언트가 매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응답 특정 주제에 집중하여 완전 다른 방향으로 면담 진행
• ‘무엇’ 질문하기 : 광범위한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 논의할 수 있어 특히 문제를 지금까지 끌어온 요인이나 타인에 대한 과거를 탐색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
예) 변화를 유지하기 위해서 무슨일이 행해져야 하나요?
• 주의할 점 유도질문 사용 : 위협적이거나 모욕적일 수 있음 ‘
• 왜’질문 사용 : 클라이언트를 방어적인 자세로 전환 왜(why)→어떻게(how)로 바꾸어 질문
• 이중 혹은 중첩 질문 사용 : 한 질문 문장 속에 여러가지 내용의 질문이 섞여 있는 것으로 답의 일부분만 얻게 됨
• 모호한 질문 사용 : 대명사를 많이 사용하거나 상황에서 벗어난 질문을 할때
④ 라포(rapport)형성과 관계형성기술
• 상호간의 존경과 신뢰가 바탕,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상호간의 이해와 전문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함
• 전문적 관계 : 작업 동맹 (working alliance)의미
• 라포형성을 위해 고려해야할 것(Johnson 등 1997)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편안한 환경을 조성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고 공감적 반응을 보임
- 클라이언트의 통찰력 수준을 파악하고 동맹관계를 형성
-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원조
⑤ 공감 및 동정
• 공감(empathy)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입장에 서서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감정, 사고, 행동, 동기 등과 같은 클라이언 트의 경험을 민감하게 주의깊게 이해하는 것
• Shulman(1984) 공감기술
-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도달하기
- 클라이언트의 감저을 이해했음을 보여주기
-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기
• 동정 : 인간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느끼는 감정
⑥ 경청기술
•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주의 깊에 듣는 것 뿐만 아니라 ,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제스처나 자세를 관찰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적극 격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양자간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것
• 적극적 경청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받아들여 이해하고 있음을 끊임없이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정확히 이해받고 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행위, 피드백 과정의 일부
• 판단, 충고의 충동을 억누른 채 클라이언트의 말을 끝가지 인내심을 갖고 들어야 함
⑦명료화 기술
• 모호하거나 혼돈스러운 내용을 정리하면서 사회복지사가 들은 바를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
⑧침묵의 활용
• 침묵의 의미를 파악하려는 노력을 해야 함
⑨바꿔말하기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서 들은 내용과 의미를 확인하기 위함, 사회복지사 자신의 말과 생각으로 정리하는 기회이자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들을 수 있는 기회
⑩ 피드백 주고 받기
• 어떤 사람의 행위, 생각, 진술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것
⑪계약기술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각자의 역할, 책임, 기대 및 수행할 업무 목적을 공식화하고 구조화하는 것
'사회복지 > 사회복지 실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 개인대상 사정기술 (0) | 2023.05.08 |
---|---|
개인대상 사회복지 실천기술 - 면담 준비 및 시작단계 기술 (0) | 2021.01.25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 - 사정기술1 (0) | 2021.01.22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개인대상 기초기술 (0) | 2021.01.21 |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사 자신 이해하기 (0) | 2018.06.09 |
댓글